K-Brand의 학문적 체계 구축

K콘텐츠학회 연구영역 및 가치, 비전

윤천성 회장(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)

K콘텐츠학회 설립 배경과 연구영역

안녕하십니까? K-콘텐츠학회 회장 윤 천 성 입니다.

현재 세계의 중심은 대한민국입니다. 이를 보여주듯이 대한민국, KOREA는 K-BRAND로 모든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.

전 세계인들은 대한민국을 전쟁의 폐허 속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루고 가장 짧은 시간에 경제 성장을 이루었으며 86아시안게임, 88올림픽과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놀라운 저력을 보여 준 나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. 

대한민국의 눈부신 경제성장과 성공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은 무엇일까? 

세계인들은 그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.

K-POP, K-MOVIE, K-CULTURE, K-BEAUTY, K-FOOD, K-FASHION 등 전 부문에 걸쳐 K-CONTENTS는 경쟁력을 인정받고 모두가 좋아하는 브랜드로서 인식되고 있습니다.

K-BRAND의 영향력은 특정지역에서 벗어나 전 세계 시장으로 확장되고 있고 안정적인 환경 조성으로 어느 때 보다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시작이 되었습니다.

본 학회는 이러한 분위기에 맞추어 전 부문에 걸쳐 K-BRAND가 지니고 있는 차별성과 경쟁력을 연구하여 지속적으로 사랑받고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 역할을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. 이에 따라 연구영역은 크게 철학역사, 경영경제, 심리교육, 문화예술, 뷰티건강, 과학기술, 한국형아유르베다 의 7개영역으로 하였습니다.

K-BRAND의 학문적 체계화와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분야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신가치를 창조하여 학계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. 또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분야별 연구와 궁극적으로 각 분야 간 연계 연구 활동을 통해 새로운 분야를 창조하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노력할 것입니다.

 

비전 및 가치

국가의 미래 비전(vision)은 바로 ‘콘텐츠’입니다. 때문에 새로운 한국형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이를 성장시키는 것이 미래 비전의 원천이고 나아가 글로벌 성장의 핵심일 것입니다.

지금은 창의적인 콘텐츠를 한 영역에 머물러서 만들 수 없는 시대입니다. 다양한 영역의 융·복합을 통해서만이 독특한 한국형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
본 학회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가 모여 연구하며 이를 현장에 구현하여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 가치의 장이 될 것입니다. 

본 학회에 참여한 회원들의 풍부한 지식과 열정으로 개인의 학문적 성취와 학회의 무궁한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.

아무쪼록 학회를 통해 미래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그려보고 각 분야별 질적 성장의 기회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. 감사합니다.

2023년 11월 10일

K-콘텐츠학회 회장 경영학박사 윤 천 성